[국민일보] “코로나로 어려운 미 교포 돕자”… 한국교회 마음을 모았다

May 25, 2020


한국의 중대형 교회들이 뜻을 모아 미국의 한인들에게 도움의 손길을 내밀었다. 한국과 달리 미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으로 주일 모이는 예배가 어려운 것은 물론, 학교 상점 식당 등이 폐쇄되고 대중교통 운영도 일부 중단됐다. 정부의 지원을 받지 못하는 미등록 현지 한인들은 특히 더 심각한 생활고에 시달리고 있다. 이들을 돕기 위해 한국교회와 미국의 한인교회, 동포단체가 힘을 합쳤다.


대한예수교장로회(예장) 통합 소속 새문안교회(이상학 목사) 소망교회(김경진 목사) 영락교회(김운성 목사) 온누리교회(이재훈 목사) 잠실교회(림형천 목사) 주안장로교회(주승중 목사) 창동염광교회(황성은 목사)는 미국 체류 서류 미비 한인들의 코로나19 구호를 위해 총 15만 달러를 지원했다. 대표적 미주 한인교회인 나성영락교회(박은성 목사)와 뉴저지초대교회(박형은 목사)가 각각 5만 달러와 2만 달러를 더해 기금을 조성했다. 이는 지난 19~21일 LA와 뉴욕 한인회, 뉴저지 한인동포회관에 전달됐으며 서류 미비로 미 연방정부의 재난지원금이나 실업수당을 신청할 수 없는 한인들에게 가구당 500달러씩 긴급 지원된다.


7개 교회를 대표해 림형천(65) 잠실교회 목사를 지난 21일 서울 송파구의 교회에서 만났다. 림 목사는 “심부름 역할만 했을 뿐인데 홀로 부각되는 건 부담스럽다”고 했다. 림 목사는 2012년 잠실교회로 청빙되기 전 미국 뉴욕의 아름다운교회를 개척해 10년, 나성영락교회 담임으로 10년 등 20여년간 이민자 교회를 섬겼다.


“미국 내 한인은 250만명 규모인데 미등록 이주민 지위로 살아가는 분들이 꽤 있습니다. 가게를 많이들 하시는데 코로나19로 폐업 휴업 등에 내몰렸지만, 서류 미비자라서 정부 지원금도 못 받고 감염병 진단 검사조차 어렵다고 합니다. 코로나19로 세상을 뜨는 한인교회 성도들도 나오고 있습니다. 미국이 우리보다 발달한 사회라고 하지만, 그 속의 한인들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이민 지역 한인 공동체의 중심은 교회인데, 한인교회들과 함께 교회의 사회적 역할을 감당할 수 있게 돼 감사할 따름입니다.”


한국교회가 미국교회를 직접 돕는 건 아니고 미국 내 처지가 어려운 한인을 돕는 것이지만, 미국교회의 헌신과 열정으로 복음을 받아들이고 예배당 학교 병원을 세운 한국교회사에서 의미 있는 행보임에는 분명하다. 림 목사는 “교회뿐 아니고 6·25전쟁 등 한국이 미국에 진 빚이 많은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잠실교회는 지난 3월 코로나19 집단발병 당시 새문안교회 소망교회 영락교회 온누리교회 주안장로교회 장로회신학대 등과 함께 대구·경북 지역 교회와 취약계층을 돕기 위해 예장통합 총회와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총 8억5000만원을 기탁했다. 잠실교회 자체로도 성도들과 함께 공적 마스크 줄서기 당시 2개 중 1개를 어려운 이웃과 나누는 캠페인을 했다. 노회 내 자립대상 교회 월세 지원과 마천시장 소비 촉진 등도 하고 있다.


예장통합 소속 7개 교회는 지난해 3·1운동 100주년 당시부터 느슨한 연대를 통해 뜻 있는 일을 도모하고 있다. 림 목사는 “당시 총회를 통해 전국 교회와 미션스쿨의 3·1운동 교육자료를 지원하면서 가끔 만나기 시작한 정도”라며 “한국교회가 어려운 이때 중심을 잡고 묵묵히 나아가자는 취지로 함께하고 있다”고 말했다.


[YTN] 예장통합 5개 대형 교회, 코로나 19 극복 성금 5억 5천만 원 기부

March 13, 2020


개신교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 교단 소속 5개 대형교회가 코로나 19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구·경북 소상공인과 영세사업자를 돕기 위한 사회공헌활동에 나섰습니다.새문안교회와 소망교회, 온누리교회, 잠실교회, 주안장로교회는 오늘(13일) 오전 서울 정동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중앙회를 방문해 그동안 함께 마련한 성금 5억5천만 원을 전달했습니다. 5개 교회들은 코로나19 사망자가 급증하고 일상생활과 경제활동의 피해가 막심한 재앙을 극복하는 데 교회들이 앞장서는 것이 마땅하다며 고난이 극복될 때까지 나라와 사회 공동체를 위한 도움의 손길을 함께 모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한국기독공보] 총회, 대구·경북지역 자립대상 교회 등 긴급지원

March 13, 2020


5개 교회가 3억원 기탁, 115개 교회 지원…노숙인 쉼터에도 급식비와 구호품 전달

"텅빈 예배당을 보며 눈물로 기도하고 있는 대구·경북 지역 교회들의 아픔을 나누는 총회가 되겠습니다."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총회장:김태영)가 코로나19로 존폐 위기를 맞고 있는 대구·경북지원 자립대상교회와 노숙인 쉼터를 긴급 지원했다. 특히 이번 지원은 작은 교회들의 고통 분담에 나선 영락(김운성 목사 시무), 소망(김경진 목사 시무), 온누리(이재훈 목사 시무), 잠실(림형천 목사 시무), 주안(주승중 목사 시무) 교회와 장로회신학대학교(총장:임성빈)의 후원으로 이뤄졌으며, 전체 기탁금 3억 원 중 7800여 만원이 다음주 115개 자립대상교회에 분배될 예정이다. 13일 총회창립100주년기념관에서 진행된 전달식에서 총회장 김태영 목사는 "정말 어려운 상황에 처해도 교회에는 도움의 손길이 닿지 않는 경우가 많다"며, "교단 산하 모든 교회가 한 가족처럼 협력해 이번 코로나19 사태를 극복해내자"고 말했다. 후원교회를 대표해 인사한 림형천 목사는 "많은 교회들이 예배하는 공동체로서 더 힘든 교회들을 위해 기도하고 있음을 기억해 달라"고 전했다. 한편, 이날 총회는 노숙인 무료급식 시설 7곳에 1750만 원과 컵라면 2만 개, 손소독제 5000개도 전달했다. 총회는 지난 2월 7일 아산 지역 지원을 시작으로, 대구·경북지역 노회 마스크 공급, 취약계층 도시락 배달, 자가 격리시설 및 의료진 지원 등 긴급구호를 진행했다. 13일 현재 총회 코로나19 극복 구호기금 모금엔 총 138개 교회가 참여, 2억 9000여 만원이 모금됐다.


[연합뉴스] 새문안·소망·온누리·잠실·주안장로교회, 코로나 성금 '한뜻'

March 13, 2020


공동모금회에 5억5천만원 전달…지역 소외계층·작은 교회 돕기도 나서

대형 교회 5곳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으로 시름에 빠진 대구·경북지역을 돕기 위해 기부로 뜻을 모았다. 13일 한국기독교언론포럼에 따르면 새문안교회와 소망교회, 온누리교회, 잠실교회, 주안장로교회 등 대한예수교장로회(통합) 교단 소속 대형교회 5곳은 이날 '사랑의 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중앙회에 코로나 성금 5억5천만원을 전달했다. 온누리교회 이재훈 목사는 서울 중구 정동 공동모금회에서 열린 성금 전달식에서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 19 감염증으로 인한 사망자가 급증하고, 일상생활과 경제활동의 피해가 막심한 지구적인 재앙을 극복하는데 우리 교회들이 앞장서는 것이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고난이 극복될 때까지 여기 모인 5개 교회는 나라와 사회 공동체를 위한 도움의 손길을 함께 모을 것"이라고 밝혔다. 예종석 공동모금회 중앙회장은 "성금이 소상공인과 영세사업자 등 당장 지원이 시급한 대구·경북 지역에 쓰이도록 하겠다"고 감사를 표했다. 이들 교회는 성금 기탁 외에도 코로나 사태로 어려움이 커진 작은 교회를 돕기 위해 교단 총회에 별도의 지원금을 전달할 예정이다. 주안장로교회는 인천지역 취약계층에 긴급 생필품을 지원하고, 작은 교회를 돕기 위해 2억원 상당의 지원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소망교회는 앞서 대구동산병원에 1억원 상당의 의료장비를 지원했고, 잠실교회는 대구 의사회에 1천만원을 지원했다. 새문안교회도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한 활동을 준비한다.


[CTS기독교TV-설특집 내가 매일 기쁘게] 하나님의 은혜로 이룬 목회가족(림인식, 림형석, 림형천 목사)

February 02, 2018


은혜로운 간증으로 살아계신 하나님을 전하는 크리스천 토크 프로그램 [내가 매일 기쁘게](진행:최선규, 김지선)

림인식 원로목사(노량진교회), 림형석 목사(평촌교회), 림형천 목사(잠실교회)

CTS기독교TV 공식홈페이지: www.cts.tv


[조선일보] "지하 교회를 지상으로"... 손 내밀어준 목사님

February 02, 2018


잠실교회 림형천 목사 미자립교회 지원 프로젝트 '지하에서 지상으로' 진행 작년에만 교회 3곳 지원받아 참좋은교회 백성기(54) 목사는 서울 가락동 다세대주택 지하 33평에서 지냈던 5년을 '흑암시대'라고 표현했다. 이 교회는 지난해 7월 지하를 '탈출'했다. 잠실교회(림형천 목사)로부터 1억원을 지원받아 위례신도시 상가 건물 4층에 새 둥지를 틀었다. 백 목사가 지원받은 건 잠실교회의 미자립교회 지원을 위한 '지하에서 지상으로' 프로젝트. 림형천(63) 목사가 2016년 10월부터 1년간 예장통합 교단의 서울 송파구·경기 성남시 지역 조직인 '강동노회' 노회장을 맡으며 절감한 현실이 계기가 됐다. "노회 내에 50여개 미자립교회가 있는데 지난 10년간 자립한 곳이 하나도 없어요. 가능성 있는 교회를 도와 실제로 자립하는 '모델'을 만들어 보자고 장로·교인들께 제안했습니다."


[동아일보] "4대 이어진 100년 목회가족, 인간 의지 아닌 신의 섭리"

January 19, 2018


림인식 노량진교회 원로목사 집안… 조부-아들 모두 다른 교회서 활동

림인식 노량진교회 원로목사(93) 집안은 4대에 걸쳐 100여 년의 신앙 일가를 이뤘다. 국내 최초로 4대째 목회자를 배출했다. 조부 림준철 목사는 1914년 평양신학교에 입학해 길선주 등과 함께 공부한 뒤 평북 지방에서 3·1운동을 주도해 감옥에 갇히기도 했다. 림준철 목사의 장남인 림재수 목사(림 원로목사 부친)는 교편을 잡다 뒤늦게 목회자가 됐다. 평양 창동교회 전도사로 목회를 시작한 림 원로목사는 6·25전쟁 중 목사 안수를 받았다. 창동교회 피란민들이 세운 동광교회와 대구영락교회를 거쳐 1962년 노량진교회에 부임해 30년 넘게 시무했다.


[한국기독공보] 잠실교회, 지하교회의 지상 이전 도와

January 01, 2018


3개 교회에 2억원 지원, 올해도 예산 1억 책정

빛 드는 예배당, "이젠 우리도 부흥할 수 있어요."
지하에 있는 자립대상교회에 실질적인 자립 기회를 제공하며 건강한 교회 성장에 힘을 실어주는 따뜻한 교회가 있어 연말연시 훈훈한 감동을 주고 있다. 서울강동노회 잠실교회(림형천 목사 시무)가 '지하에서 지상으로'를 슬로건으로 노회 내 자립대상교회 중 지하 교회를 대상으로 자금 후원을 통해 예배당을 지상으로 이전하도록 돕는 실질적인 선교 정책을 펼쳐나가고 있다.


[조선일보] Neighbor-재소자-저소득 자녀에게 '사랑의 박스' 선물

December 22, 2015


연말연시 이웃돕기
송파구 가락동 잠실교회

송파구 가락동에 있는 잠실교회가 연말연시를 맞아 사랑의 손길이 필요한 이웃에게 온정을 전하고 있다. 재소자 자녀에게 크리스마스 선물을 전달하는 '러브 트리' 사업과 저소득 가정을 대상으로 한 쌀 나눔, 책상·의자 지원, 장학금 지급 사업을 진행한다. 잠실교회는 올해 김치 나눔 사업과 홀몸어르신 돌봄 사업도 새로 시작해 이웃 사랑을 폭넓게 실천하고 있다.


[국민일보] "참회하는 마음으로..." 잠실교회, 부활절 헌금 전액 세월호 희생자 유가족에 기부

April 24, 2014


한 지역교회가 부활절헌금 1억 7000만원 전액을 세월호 침몰사고 희생자와 유가족을 위해 기부하고 참회의 기도문을 작성해 화제다. 서울 송파구 동남로에 있는 잠실교회(림형천 목사) 교역자들은 지난 22일 오후 서울 중구 소파로 대한적십자사(총재 유중근)를 방문, 헌금과 함께 교인들의 마음을 담은 편지를 전달했다. 림형천 목사와 교인들은 ‘세월호 참사로 고통 받는 분들에게 우리들의 마음과 사랑을 전합니다’라는 제목의 편지에서 “어른들의 무책임과 잘못으로 소중한 젊은이들이 희생된 참사에 참회하는 마음으로 교인들이 드린 부활절헌금 전액을 기부한다”고 밝혔다. 한 쪽 분량의 이 편지는 “귀한 자녀들을 잃은 유가족, 제자들과 젊은이들을 구하기 위해 생명을 바치신 스승님들과 승무원의 유가족들을 위해 사용해 주시기 바란다”며 헌금사용처를 명시했다.